티스토리 뷰
달러리치는 달러 투자자로 유명한 박성현님이 출시한 어플이며, 달러 투자에 도움을 주는 매우 유용한 어플 입니다.
달러리치 앱은 월간회원, 연간 회원으로 나누어 지며, 무료로 저렴하게 사용 할 수 있는 방법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환율의 실시간환율 탭
먼저 달러리치 앱을 다운받습니다.
실시간환율 탭에서 인베스팅닷컴, 야후파이낸스, 하나은행에서 달러의 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환율의 차트 탭
차트탭에서는 US 달러와 원화(달러지수)의 기간별로 볼수 있는 차트(USDKRW) , US 달러 Index 차트(USD Index), USDKRW와 USD Index비교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3. $환율의 환율비교 탭
은행별로 기준환율 ,GAP, 기준 일자, 기준 시간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4. 투자데이터
달러 투자 적합성에서 원달러 환율(달러지수), 달러 인덱스, 달러 갭 비율, 적정 환율로 나누어 적합하면 O, 부적합하면, X로 표시되어 달러 매수 및 매도를 위한 적정 환율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달러 지수 :달러의 절대적 가치를 알 수 있는 척도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미국 `달러 지수`이다.
원/달러 환율 자체가 이전과 비교해서 하락했으나 미국 달러 지수는 그대로이거나 오히려 상승했을 때가 달러의 가장 좋은 매수 타이밍이 된다.
세계 주요 6개 통화인 유로, 일본 엔, 영국 파운드 스털링,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나, 스위스 프랑의 가치에 경제규모에 따라 비중을 달리하여 산출한 값을 미국 달러와 비교한 지표이다.
(2) 달러 갭 비율 = 달러 지수 ÷ 원/달러 환율 × 100으로 구할 수 있는데 이 달러 갭 비율을 근거로 비율이 높으면 앞으로 환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고, 반대로 낮다면 환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3) 달러를 투자하기 좋은 시점이란 원 / 달러 환율이 적정환율보다 낮을 때이다.
적정 환율 = 현재 달러 지수 ÷ 52주 평균 달러 갭 비율 × 100으로 구할 수 있으며 이는 달러의 분할 매수를 시작할 때 `최초 매수 가격` 정도로 생각하면 좋다.
(4) 달러는 크게 현찰 달러와 전신환으로 나눌 수 있고 현찰 달러는 그 자체가 돈이기도 하고 전신환으로도 사용할 수 있기에 가장 유용하지만 환전수수료가 전신환에 비해 높아서 매수 비용이 높다.
(5) 환율스프레드란 달러를 살 때와 팔 때의 가격 차이를 말하며 환율 스프레드는 현찰 1.75%, 전신환 1%로 기억하면 된다.
- 환전수수료 = 원/달러 환율 × 환율 스프레드 × (100% - 환전 수수료 우대율)
- 환전수수료 우대율은 은행연합회 외환길잡이 사이트를 통해 총 16개 은행의 인터넷 환전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다.
※ 증권사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은 거래 시간이 제한되고 현찰달러가 아닌 전신환 거래만 되는 단점이 있지만 거래 비용이 가장 저렴한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