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7년까지 AI 서버가 연간 소비할 에너지 양이 엄청나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텍스트 생성 AI보다 전기를 60배 더 많이 쓰는 이미지 생성AI 기능까지 더욱 보편화되면, 이에 따른 데이터 센터 건설은 더욱 늘어나게 되고 전기 부족에 대한 우려는 곧 현실이 될 것입니다. 이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게 바로 소형모듈원자로입니다. SMR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대형 원전 크기의 100분의 1 정도로, 2m 30cm 정도의 크기입니다. 대형 원전보다 크기가 훨씬 작기 때문에, 공장에서 전부 제작 가능하고, 설치 비용도 비교적 저렴합니다. 또 크기가 작다 보니 냉각수도 덜 필요해, 바다가 아닌 육지 한복판에도 지을 수 있어, 전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 센터 바로 옆에 설치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는데요. 또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방사능 유출 사고 확률도 대형 원전에 비해 만 분의 1정도, 그러니까 10억년에 한 번 일어날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SMR은 에너지 시장에서 새로운 발전을 이끌어내는 기술로 간주되며, 특히 전력 공급의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SMR의 주요 특징
1. 소형규모: SMR은 대형 원자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건설, 운영, 유지보수 등에서 더 유연하고 경제적인 선택을 가능게 합니다.
2. 모듈화: SMR은 모듈화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는 공장에서 제조된 모듈을 현장에서 조립할 수 있어 건설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합니다.
3. 안전성: SMR은 안전성이 강조된 강력한 내진설계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적은 양의 연료를 사용하고, 이산화탄소 등의 배출을 최소화하며, 잠재적인 핵안전 문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4. 용도다양성: SMR은 전력 발전뿐만 아니라 산업용 열 및 열수송, 수소 생산 등 다양한 용도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소형모듈원전 관련주
한전기술
한전기술 (052690)은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소화력 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 사업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을 진행하는 한전계열의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이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 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으며 풍부한 설계 노하우와 고급기술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 (034020)는 산업의 기초 소재를 생산하는 주조/단조부터 원자력, 화력 등의 발전설비, 해수담수화 플랜트, 환경 설비 및 연료전지등 신재생 관련 기자재 등을 제작하여 국내외 플랜트 시장에 공급하는 대표적인 발전설비 제작 및 시공하는 전문 기업인 두산그룹 계열사이다.
또한 해수담수화 전 Process (다단증발법, 다중효용증발법, 역삼투압법)를 EPC로 공급할 수 있는 기술 역량 보유.
원자로 용기 제작이 가능한 단조설비를 가진 세계적인 회사 중 하나이다.
현대건설
현대건설 (000720)은 2023년 시공능력평가 2위의 종합건설회사로 주요사업 부문은 터널, 교량, 도로공사, 택지조성,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 등의 토목 부문과 공공건축물 및 초고층빌딩, 아파트 등을 건설하는 건축/주택 부문. 석유화학/담수/신산업 플랜트, 송변전 전기공사, 원자력/태양광/풍력발전 등을 담당하는 플랜트 부문, 부동산개발, 건축산업, 휴양콘도운영 등의 기타 부문으로 나뉜다.
일진파워
일진파워 (094820)는 하동화력발전소, 일산 복합 화력소, 당진화력소 등의 경상정비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신성장 사업 증 원자력 기자재 제작 등도 영위 중인 발전소 경상정비 공사 전문 업체이다.
차세대 원자로 개발과 관련된 기기개발 및 설계제작 참여와 고부가가치의 핵융합설비 연료 저장기술 참여 및 상용화를 실현하기 위해 화공기기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우진
우진 (105840)은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철강산업용 자동화 장치,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신소재 사업을 영위. 축적된 계측기 관련 기술력을 응용하여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를 핵심사업으로 영위하는 산업용 계측기 및 제어장치 제조 판매 업체이다.
대창스틸
대창스틸 (140520)은 기초소재인 철강재(냉연 및 열연강판)를 고객사가 요구하는 규격으로 전 • 절단 가공하여 자동차, 산업기기, 건자재 등 모든 산업분야에 공급 중인데 포스코부터 코일 형태의 강판 소재를 공급받아 다양한 형태로 가공한 뒤 판매하는 업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