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엔화 투자

소피아의 Moneymind 2023. 8. 7. 21:06

엔화 투자란?

엔화 투자란, 일본의 화폐인 ‘엔 ¥’의 가치가 떨어졌을 때 엔화를 매수하고 이후 가치가 다시 올라갔을 때 매도를 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엔화 투자를 위해서는 일단 엔화 가치가 왜 떨어졌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엔화 환율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금리와 국제 정세입니다. 미국이 금리를 계속해서 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이 저금리 기조를 계속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엔화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투자자라면 당연히 금리, 그러니까 이자가 많이 붙는 곳으로 이동하게 마련인데요. 낮은 금리의 엔화를 팔고 높은 금리의 달러를 사려는 투자자들의 심리 때문에 엔화가 하락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언제나 그랬듯이, 경제 상황은 다시 바뀔 것입니다. 일본이 아예 망하지 않는 이상 시장은 회복할 것이고 그때 엔화의 가치 역시 제자리로 돌아올 텐데요. 그때를 기다리며 현재 낮은 가치의 엔화를 매수하여 나중에 시세차익을 얻는 투자 방법이 엔화 투자입니다. 그러나 엔저 현상이 장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달러 영향을 받는 만큼 변동성이 크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엔화 투자 하는 방법 3가지

1. 엔화 예금

엔화 예금 통장을 활용해 환율이 떨어졌을 때 매수한 후 추후 상승했을 때 매도하여 환차익을 얻을 수 있으며 필요시에는 엔화 현찰로 출금하여 일본 여행 등에 활용하는 것이다. 주거래 은행을 통해 환율 우대를 받고 거래가 가능하며 엔화 매수 및 매도로 발생하는 환차익에 대하여는 비과세이다. 단점은 이자가 거의 없고 현금을 인출할 때마다 환전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현재 엔화예금 이자율은 0%에 가깝다. 
※ 환전 수수료 : ‘매매기준율’과 ‘현찰 살때 환율’의 차액을 환전수수료(외화현찰매매 스프레드)

※ 환전 수수료 우대 비교 :  은행 연합회> 은행수수료 비교>  환전수수료 > 외환길잡이 바로가기 에서 확인 가능

 

 

2. 엔화 ETF

ETF(상장지수펀드)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엔화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으로 TIGER 일본엔 선물 ETF를 통해 실시간 매입매도 가능하다. ETF는 특정 지수의 변동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는 상품이다. 금액과 시기를 분산하여 투자하기를 권한다. 환전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주식처럼 소액으로도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ETF는 펀드보수 수수료 및 15.4%의 세금이 있다

3. 일본 주식에 직접 투자

엔저 현상으로 일본 주식 매수 금액이 많이 늘었다고 한다. 일본 주식투자는 각 증권사의 해외주식 계좌로 직접 투자할 수 있는데 역시 주식 투자인 만큼 종목 선택에 신중을 해야 하며 주가 하락 시에는 손실이 발생하게 되니 무조건 수익이 나는 것은 아니다. 개장시간과 마감시간은 한국과 같으며 해외주식은 양도차익에 대하여 250만원의 기본공제를 한뒤 20%의 주식 양도소득세와 2%의 지방소득세가 발생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