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DDR5 관련주

소피아의 Moneymind 2024. 3. 22. 13:21

DDR5 관련주 주가동향과  전망

글로벌 시장 둔화로 대대적 감산에 들어갔던 주요 반도체 기업들이 다시 메모리 증산을 서두르고 있다. 생성형 AI 수요 증가와 반도체 시장 회복을 계기로 기업들이 성능과 가격에서 월등히 앞서는 DDR5 전환을 서두르면서 빠르게 시장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DDR5와 같은 고부가 가치 메모리 칩 생산을 늘리기로 한 것이다. DDR은 D램 표준 규격으로 데이터 입출력 통로가 하나였던 SDR(싱글)과 달리 입출력 통로가 2개로 속도가 두 배 빠르다. DDR5는 현재 전 세계 D램 시장의 주류인 4세대(DDR4)와 비교해 데이터 용량은 4배, 처리 속도는 2배 높인 최신 세대 D램이다. DDR4에 비해 가격이 최대 40% 비싸다.

 

DDR5 관련주 

1. 아비코전자 

금속 전력 인덕터로 유명한 아비코전자는 DDR5 전환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SSD,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 DDR5 메모리가 탑재되면서 아비코 핵심 제품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회사의 금속 전력 인덕터는 독특한 판매 포인트이며,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에는 전력관리칩 온도센서가 내장되므로 DDR5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메탈파워인덕터는 IT기기의 안정적인 전류, 전압을 유지키 위한 부품.

2. 티엘비

인쇄 회로 기판(PCB:Printed Circuit Board) 공급업제인 티엘비는 DDR5 생태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서버급 DDR5 메모리 모듈 PCB 출시로 티엘비의 매출 기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DDR5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에 DDR5 DRAM 모듈을 공급하는 회사의 입지는 계속 강화될 것입니다.

3. 심텍

심텍은 메모리 모듈, 패기징 기판 등을 주로 생산하는 PCB 생산업제다. 어려운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심텍은 탄탄한 고객 기반과 지속적인 제품 다양화를 통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심텍 그래픽스(심텍의 자회사)가 고성능 그래픽 DRAM인 GDDR6을 생산하고 있으며, 유명 콘솔 게임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어서 실적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심텍의 주요 제품으로는 DRAM 등의 메모리칩을 확장시켜 주는 모듈 PCB와 각종 반도체 칩을 조립할 때 사용되는 서브스트레이트 기판, 모바일용 빌드업 기판 등이 있습니다.

삼성, SK하이닉스 등 주요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는 DDR5 수요 증가에 따라 성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4. 대덕전자

PCB 생산업제로서 대덕전자는 변화하는 시장 역학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패기지 보드 사업은 소비재 수요가 불확실한 가운데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대덕전자는 Memory용 Low DK 소재 개발 DDR5용 Low Dk 소재와 Memory PCB 개발 중에 있으며 DDR5 서버 모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대덕전자는 이 기회를 활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 ISC

반도체 테스트 솔루션 전문기업 ISC가 최근 기술 행사에서 DDR5 관련 제품을 출시했다. 후저리 테스트 소켓에 대한 회사의 집중과 반도체 테스트 산업 참여는 성장 잠재력을 강조합니다. DDR5 생태계에 대한 ISC의 적극적인 참여로 인하 ISC는 주목할 만한 핵심 기업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