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ETF] ETF명 해석 (ETF 합성, H, TR 뜻)

소피아의 Moneymind 2023. 10. 29. 12:47

ETF는 상장지수 펀드로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펀드의 일종입니다. 펀드에 비해 운용보수가 낮고, 즉시 장중 매매가로 거래가 가능하며 사실상의 분산투자로 개별종목에 대한 투자 위험성(비체계적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ETF는 주식과 펀드의 성격을 모두 띄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무수한 ETF중 나에게 맞는 ETF를 고를 수 있는 안목을 길르도록 돕기위해 ETF 이름에 담긴 뜻을 설명해 볼까 하는합니다.

먼저 ETF의 이름은 모두 같은 방식에 의해 구성되어있습니다.

첫번째로 자산운용사별 고유의 ETF 브랜드.(ETF를 만들어낸 운용기관)

두번째로 기초자산(지수) 및 투자전략.

마지막에는 합성, H(환위험 헷지), TR(분배금 재투자) 여부가 나열됩니다.

그럼 각각 더욱 상세하게 알아볼게요.

 

​ 1. 자산운용사별 고유의 ETF 브랜드(ETF를 만들어낸 운용기관)

 

ETF이름에서 가장 앞자리에 위치한 문구는 자산운용사별 고유의 ETF 브랜드입니다. 선호하는 자산운용사가 있을 수도 있으나, 참조 바랍니다.

대표적으로 KODEX 삼성자산운용, TIGER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있습니다.

*자산운용사 : 펀드를 만들어내는 기관

( KODEX 삼성자산운용, TIGER 미래에셋자산운용, ACE 한국투자신탁운용, HANARO NH 투자자산운용, SOL 신한자산운용, KOSEF 키움자산운용, ARIRANG 한화자산운용)

*증권사 : 펀드를 판매하는 기관

 

2.  ETF의 핵심인 추종지수와 투자전략

 

이 ETF가 어디에, 어떤 전략으로 투자하느냐를 알려줍니다.

인버스 : 주가가 하락하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로, 기초자산이 KOSPI200이라고 가정했을때 KOSPI200의 지수하락시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레버리지 : 지수보다 몇배의 수익이나 손실을 거두도록 설계되어 기초자산이 KOSPI200이라고 가정했을때 KOSPI200의 지수가 1%상승할 경우 몇 배수로 상승하게 됩니다. 반대로 손실도 2배수가 되기때문에 위험성이 높습니다'

3. 합성, H(환헷지), TR 여부

 

합성 : 자산운용사가 직접 구성종목에 투자하지않고 거래상대방인 증권사와 스왑 거래를 진행시켜 목표 지수의 수익률을 제공받는 방식.운용보수가 더 높음)

H : 환율 위험을 제거하여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환율 헷지.

TR : (‘Total Return’의 약자 ) ETF도 주식과 같이 분배금이 지급되는데요. 이 분배금이, (배당형태로) 별도로 지급되지않고 다시 재투자되는 형태입니다. 또 분배금이 배당소득세 15.4% 로 과세되기 전 금액으로 투자가되어 수익을 재투자+복리로 극대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응형